제조기업과 유통기업의 상생

창업과 경영

SWOT 분석 및 전략

likeeos 2022. 9. 25. 16:32

SWOT분석은 기업의 경영환경 또는 창업자의 창업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며, 환경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데 사용된다.

,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의 요인을 파악하고 정리하여 향후 기업의 사업방향을 계획하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강점(S)과 약점(W)은 내부요인이며, 기회(O)와 위협(T)은 외부요인이라는 것이다. 간혹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혼동하여 정리한 사업계획서를 보게 되는데, 내부요인은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기업내부 또는 창업자 자신의 강점과 약점 요인이라고 보면 되며 외부요인은 추진하는 사업의 산업 및 시장에 대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이라고 생각하면 좀 더쉽게 정리할 수 있다.

 

SWOT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SWOT전략을 분석내용과 함께 표로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데,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은 SO전략, 즉 시장의 기회요인을 기업의 강점을 갖고 어떻게 공략하여 시장진입 할 것인가? 또는 매출 성장을 이룰 것인가? 에 대한 전략으로 이는 마치 전쟁에서 적지를 어떻게 공격할 것인지에 대한 것과 같은 개념이며 기업 입장에서는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이다. 이에 반해 WT전략은 적의 공격을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에 대한 보완책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창업초기 기업의 경우 위와 같은 SWOT분석과 전략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좀 더 간단히 환경분석 내용을 정리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사실 외부에 자신의 사업계획을 5분 또는 10분 정도의 시간을 갖고 프레젠테이션 할 경우 SWOT전략을 모두 설명하는 것도 어려움이 있음으로 SWOT분석 내용을 각각 두세개 정도로 간단히 정리하고 간략히 시사점 또는 전략을 설명하는 것도 요령이다.

 

'창업과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가 정신  (0) 2022.09.22
일에 대하여  (0) 2022.09.22